티스토리 뷰

대곡소사선 서해선이 7월 1일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고양시 덕양구 대곡역과 부천시 소사동 소사역을 잇는 수도권 전철인 서해선의 운영 구간으로 강남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고양시 주민들이 김포공항역을 통해 9호선으로 빠르게 강남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곡소사선 서해선 7월 1일 개통
'아실' 교통호재 <서해선 대곡소사>

부동산 프롭테크 아실에서 해당 노선 정보를 미리 시각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대곡소사선 개통 소식
  2. 대곡소사선 공사 현황
  3. 대곡소사선 개통 지연
  4. 대곡소사선 노선
  5. 대곡소사선의 수혜지

 

1. 대곡소사선 개통 소식

이번에 연장되는 서해은 4량의 중전철로 2023년 7월 1일 서해선 대곡~소사 전 구간을 개통하여 수도권 전철 서해선 운영 구간으로의 편입을 목표로 현재 시운전 중입니다.

해당 노선은 고양 대곡역 - 능곡역 - 김포공항역 - 원종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 소사역 연장 구간으로 소사역에서 단절되어 있던 서해선을 북쪽으로 18.3 km 연장해 고양시와 부천, 시흥 및 안산 등 경기 서부 지역의 남북을 잇게 되는 복선전철입니다.

그동안 경기 서부권은 남북간에 거리상으로는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철도노선이 없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이 먼 길을 돌아가게 되는 불편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번 대곡소사선의 개통으로 대곡역과 김포공항역 간의 통행시간은 기존 40분 정도 가량에서 9분으로 단축되고 대곡역에서 소사역까지 전구간에 대한 통행시간은 기존 60분이상 걸리던 것이 19분대로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신규 개통되는 대곡소사선에 해당하는 모든 역이 기존 노선들과의 환승역이 된다는 특징이 있는데 원종역의 경우만 아직 환승역이 아니지만 추후 대장홍대선이 구축되면 환승역이 될 예정입니다.

이번 서북구 남북 첫도망의 서해선 대곡 ~ 소사 구간이 개통된 이후에 한달 뒤인 8월에 대곡 ~ 일산 구간까지 연장되면 고양시민들의 서남부로 이동하는 시간이 대폭 감소하게 될 전망입니다.

이에 더해 내년 하반기 중 GTX-A 노선의 운정 ~ 서울역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서울 서북부 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시 교통 여건이 현재와는 천지차이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대곡소사선 공사 현황

  • 2015년 12월 22일에 기공식 진행
  • 2017년 6월부터 공사 진행
  • 2023년 1월 28일 준공 완료 (국토교통부 고시 제 2021-913)
  • 2023년 6월 서해선 및 경의선 구간에 걸쳐 시운전 중

 

3. 대곡소사선 개통 지연

대곡소사선은 최초 착공시 예상했던 것보다 2차례에 걸쳐 2년 가량 개통이 지연되었습니다.

 

1) 고난이도 공사

대곡소사선 공사가 지연된 가장 큰 이유는 한강하부를 뚫는 쉴드 TBM(Tunnel Boring Machine) 공사를 포함하여 김포공함 대심도 공사까지 어느 하나 쉬운 공사가 없이 고난이도 공사였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강 하구 지역이 연약지반이고 복합지층과 모래자갈층으로 이루어진 2.7km 이나 되는 한강하부, 방화차량기지, 올림픽대로, 행주산성 민가주변, 자유로 구간, 제2자유로 구간을 지나는 공사는 공정의 난이도가 최상급의 수준이었습니다.

 

2) 김포공항역 환승통로 개설 문제

김포공항역에 환승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설계를 변경하여 진행하게 되면서 공사기간이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3) 차량납품 지연

공사가 마무리되던 시점이던 작년 말 차량납품이 늦어져 다시 개통이 연기되었습니다.

 

4) 코로나19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부품 수급, 특히 해외에서의 수급이 늦어져면서 신규 전동차의 제작과 검증과정이 연기 등 전체적인 공사 속도가 느려졌었습니다.

 

4. 대곡소사선 노선

소사역(1호선 환승) -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환승) - 원종역(향후 대장홍대선[광역철도, 중전철, 4량] 환승) - 김포공항역(5호선/9호선/공항철도/김포도시철도 환승) - 능공역(경의중앙선 환승) - 대곡역(3호선/경의중앙선 환승) 역으로 이루어진노선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현재 원종역을 제외한 모든 역이 기존 노선들과 환승역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 특징인 노선으로 향후 원종역 역시 대장홍대선이 개통되면 환승역이 될 예정입니다.

대곡소사선 노선도
대곡소사선 노선도 <사진 = 서부광역철도>

 

 

5. 대곡소사선의 수혜지

1) 경기도 서부권의 지역간 접근성 개선

대곡소사선의 개통으로 철도교통에서 소외도고 있던 수도권의 서부부 지역간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다른 대중교통을 통해 소사에서 김포공항까지 50분 이상 걸리던 것이 10분여 만에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 후 8월에 개통하는 대곡~일산까지의 노선이 개통되면 일산에서 김포공항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20분 이내로 기존보다 30분 가량 단축되게 되어 서부권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입니다.

 

2) 김포공항역 주변

김포공항역은 기존 노선인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및 김포도시철도 노선으로 서울 중심과 수도권 서부지역까지의 이동이 수월한 상태에서 이번 서해선 노선의 개통으로 수도권 서북부와 서남부까지의 이동도 쉬워지는 펜타역세권이 되면서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가 될 예정입니다.

다만 일산 및 부천 지역에서 추가적으로 유입되는 인구로 인해 앞으로 9호선(특히 급행)은 더욱 혼잡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하철 노선의 추가 외에도 김포공항역 인근에 계획하고 있는 UAM(도심항공교통) 버티포트(수직 이착륙장)와 부천 대장신도시를 기점으로 하는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종착역으로 김포공항역이 실현되면 김포공항 지역은 첨단교통체계가 집약된 수도권 서부지역 발전의 핵심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더해 김포공항 주변인 마곡지구는 향후 완성될 마곡MICE복합단지 및 아직도 진행중인 마곡산업단지 등의 큰 호재가 같이 있는 지역으로 교통의 요충지가 되면서 이번 서부선 연장 개통의 최대 수혜 지역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고양시 및 부천시

김포공항역과 연결이 되면서 9호선 및 공항철도를 이용함으로써 목동, 여의도, 강남, 서울역 등의 서울 중심과의 연계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중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신규 노선이 개통하면 대곡역은 GTX-A, 부천종합운동장역은 GTX-B·D, 원종역은 대장~홍대선 환승이 가능하게 됩니다.

 

 

끝내며,

위에서 언급된 서울 서부권 김포공항역과 수도권 서북부 일산신도시 및 수도권 서남부 부천시, 시흥시는 물론 파주 운정신도시와 인천 검단신도시까지 이번 서부선 연장 노선의 개통으로 지역간 이동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이로 많은 지역이 연결된 만큼 중전철 4량만으로 이용인구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2량으로 문제가 심각한 김포골드라인보다 더 막힐 가능성이 있는 만큼 많은 대비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