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롭테크 기초 세 번째로 아파트 실거래가 및 시세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는 호갱노노에 대해서 유용한 다른 기능들까지 더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프롭테크 기초 (3) 호갱노노 아파트 실거래가 지도에서 확인하는 방법 이미지

 

 

부동산 관련 프롭테크 중 많이 알려져 있고 접해보셨을 호갱노노에서 아파트의 실거래가 및 시세와 같은 가격정보와 왕관 아파트 등의 기능을 많이 이용해 보았다면 이에 더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른 유용 기능들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1. 호갱노노 기능 소개
  2. 호갱노노 실거래가 및 시세 확인
  3. 호갱노노 왕관 아파트

 

 

1. 호갱노노 기능 소개

 

: 기본적으로 여러 정보를 솔팅해서 지도상으로 보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솔팅가능한 정보는 매매/전월, 유형, 평형, 가격, 세대수, 입주년차, 용적률, 건폐율, 전세가율, 갭가격, 임대사업률, 월세수익률, 주차공간, 현관구조, 난방방식으로 아파트에 있어서는 아주 세세하게 내가 원하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 분양 :

지역별 분양아파트의 정보를 간략히 확인하고 링크를 통해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분양 관련 자세한 정보는 청약홈 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2) 재건축 :

지역별 재건축 정보를 재건축 단계별로 정리해 놓았고 링크를 통해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재건축뿐만 아니라 정비사업 전반에 대해 서울시에서는 자료를 공개하고 있는데 정비사업 정보몽땅 에서 '사업장 검색' 섹션을 통해 원하는 사업장을 검색해서 해당 사업장의 홈페이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검색' 섹션을 통해 사업구분, 시행방식, 운영단계, 운영구분, 사업진행단계 등으로 세세히 원하는 정보를 추려서 검색하실 수 있고 검색한 정보를 엑셀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따로 다룰 예정입니다.)

3) 경매 :

부동산 경매사건 중 아파트 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지도에서 물건의 위치로 바로 이동하면서 해당 단지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법원경매정보 사이트로 바로 이동해서 매물 경매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링크되어 있습니다.

4) 뉴스 :

부동산 관련 뉴스만 제공하고 있으며 전체뉴스, 최신뉴스, 오늘뉴스, 지역별 뉴스 등으로 나누어 제공하고 있어 필요한 부동산 뉴스만 골라 보기 편리하게 되어 있고 있습니다.

5) 오늘(오늘의 실거래) :

지역별로 매매와 전세로 나누어서 오늘 상승폭이 큰 아파트 TOP10, 오늘 하락폭이 큰 아파트 TOP10, 오늘 거래금액이 큰 아파트 TOP10 정보를 제공하며 오늘 신고된 거래의 직전거래 대비 상승 거래가 몇 건인지, 하락거래가 몇 건인지, 유사 가격으로 거래는 몇 건인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호갱노노 기능 이미지 (1)

 

6) 다양한 분석 기능 :

이 외에도 신고가, (실거래가 가격) 변동, (순인구) 이동,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 공급, 경사(도), 출근(자가용 출근 시간 분석), 거래량(전년대비 거래량 변동), 학원가, 분위지도, 외지인비율(전월대비 외지인 거래량 변동), 상권, 직장인연봉, 배송생활권(쿠팡, SSG, 마켓컬리, 배달의민족, 요기요), 미분양(물량), (최근) 역전세, (최고가 대비) 하락거래 정보제공 기능이 있는데 모두 선택 시 간략한 설명창과 함께 지도상에 시각적으로 표시되어 이해하기 좋게 쉽게 있으니 필요한 기능은 한 번씩 직접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올해 고금리 시대에 접어들어 문제가 되고 있는 미분양(특히 준공 후 악성 미분양) 물량을 시, 구별로 확인할 수 있고 지역별로 아파트 역전세 정보를 실거래가와 함께 상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최고가 대비 얼마나 하락한 가격으로 거래되었는지 등을 내가 관심 있는 아파트 단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아파트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 실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실거주 목적이든 투자 목적이든 매입시기를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2. 호갱노노 실거래가 및 시세 확인

호갱노노에서는 아파트 단지별로 해당 아파트 단지의 평형별 매매, 전월세 실거래가 정보와 중개 매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이외에 네이버 부동산 등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정보를 다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단지 정보창 아래로 내려가다 보면 '아파트 순위 더 보기', '지역 분석하기', '아파트 모두 보기' 등을 통해 인근 지역 시세 정보를 확인해서 내가 목표하는 매물의 시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네이버 부동산에 비해 시세를 파악하기에 더 좋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단지별 시세 확인 이미지

 

3. 호갱노노 왕관 아파트

그 지역을 대표하는 아파트 단지로써 이 아파트 시세에 따라 주변 시세도 결정된다는 의미인 '대장 아파트'는 해당 지역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는 아닐 수 있지만 대개 사람들이 가장 살고 싶어 하는 선호도 높은 아파트 단지를 주로 말합니다. 

 

따라서 시대에 따라 대장 아파트는 새롭게 바뀌기도 하는데 이러한 대장 아파트를 호갱노노에서는 왕관 아파트로 따로 시각적으로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호갱노노에서는 이러한 개념으로 시/군/구 단위의 대장 지역과 동단위의 대장 지역, 아파트 단지 규모의 대장 아파트 단지까지 표시해주고 있어 시세파악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왕관 아파트 이미지

 

 

 

 

호갱노노에서는 위에 간략히 설명한 기능 이외에도 아파트 일조량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과 아파트 단지별 '이야기' 기능을 통해 실제 단지에 무슨 호재가 있는지 문재가 있는지, 실거주민이 살기에 어떤 점이 좋은지, 불편한지 등을 세세히 알 수 있어 매수를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